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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oming Lycoris Incarnata
- I am    2006-05-14 16:50:46
- Talking About   부부싸움을 해결하려면 분노를 이렇게 처리하라

1. 당신이 느끼는 분노를 인정하라
당신의 배우자에게 "나는 당신에게 화가 나 있어요"라는 말을, 마치 "나는 피곤해요"라거나, "나는 무서워요"라는 말을 하는 것처럼 솔직하게 해보라.

"자, 솔직하게 직면하자. 나는 나의 배우자에게 정말로 화가 나 있다. 단순히 불쾌한 정도가 아니다. 단순히 그의 행동에 화가 난 것이 아니다. 나는 나의 배우자의 인간 그 자체에 분노를 느낀다. 나는 그를 저주하고 싶고, 그의 모든 것이 바꾸어지기를 원한다."

당신이 이와 같은 식으로 해보지 않으면 자신의 분노를 실감하기 어려울 것이며, 단지 분노를 "인정한다"라고 말로만 한느 차원에 머무를 것이다. 먼저 당신이 화가 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다음에 가서 화가 나지 않도록 하는 작업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연후에야 당신은 배우자가 상처받을 것인가, 배우자가 당신의 분노를 지나치게 심각하게 받아들이는가 등을 고려하여 그에게 화난 감정을 표현할 것인가의 여부를 알 수 있게 된다.

2. 당신의 분노를 부적절한 것으로 여기고 단념하라.
당신의 배우자가 부당하게 대한 것이 사실이라 하여도, 울화를 일으킨 것은 당신 자신이며 굳이 그럴 필요가 없었다는 것을 직시하고, 당신이 분노를 느끼고 표현함으로써 부부관계를 손상시켜 왔다는 점을 인정하라.

3. 당신의 배우자에게 도움을 청하라.
당신이 화가 나 있으니 그것이 문제라는 점을 배우자에게 알리고 화를 내지 않고 두 사람간의 관계를 개선시키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제안을 해 줄 수 있는지를 알아보라.

- 알버트 엘리스의 '화가 날 때 읽는 책'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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